[미소 smile 웃음] 우리 함께 웃어봐요 온 세상이 밝아져요
`해죽해죽 웃어보세요`
우리 얼굴이 지을 수 있는 표정은 무수히 많다. 그 가운데 단 16개의 근육만으로 만들 수 있는 표정 – 바로 미소다. 미소는 행복의 열쇠요, 구원의 밑바탕이다. 그 웃음, 미소에 관한 이야기…
행복을 부르는 미소
“미소가 없는 사람은 기업을 경영하고 사람을 지도할 자격이 없다.” 중국 격언이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기업을 경영하고 누군가를 지도할 위치에 서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미소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누구라도 갖춰야할 덕목이다.
“웃는 얼굴에 불가능은 없다.” “웃음은 최고의 마케팅” “웃음은 감기예방약이다.” “웃으면 뇌에서 엔돌핀 생성이 촉진되어 기분이 좋아지고 건강에 좋다.” “웃음은 암도 치료한다.” “웃음이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등등 웃음과 관련한 마케팅은 말할 것도 없고, 웃음이 병의 예방 및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서울 돈암동의 자그마한 미용실에서 출발하여 전국에 25개의 직영매장과 천여명의 직원을 거느린 국내최대규모의 미용기업으로 성장한 준오헤어의 대표적인 서비스에 미소서비스 리콜제인 ‘노 스마일, 노 페이’란 것이 있다. 미소 짓지 않는 직원을 보면 즉석에서 1천원을 돌려준다는 것으로 한동안 대기업에서도 벤치마킹을 하기도 했었다. 미소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실현한 예이다.
인생의 성공, 행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의 대부분이 미소를 그 첫번째로 꼽고 있다.
“행복한 삶을 원하십니까? 그러면 먼저 부드러운 미소를 짓고, 웃는 얼굴을 간직하십시오. ‘오늘만큼은 행복하자’고 다짐해봅니까? 그러기 위해서 오늘만큼은 남에게 상냥한 미소를 지으세요.”
내 얼굴에 미소를 가짐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데 인색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생활화된 미소운동
시온 입사생들은 미소짓기 운동을 생활화하고 있다. 하나님이 주신 기도문, 곧 “한없는 기쁨과 즐거움과 은혜와 미소를 주시옵소서”를 계속함으로 자연히 생활화된 것이다.
“기도문으로 기도를 계속하면 나쁜 마음이 들었던 것도 사그라지고, 잡념이 없어지면서 마음이 편안해져요. 마음이 편안해지니까 당연히 미소가 나오지요.” 꾸준히 기도문을 하고 있다는 김소영(34.한일물산)씨의 말이다. 김씨는 구원을 바라고 가는 신앙인으로서 기도문을 하면서 한발 한발 앞으로 나가고 있다는 생각과 함께 ‘밝다’라는 주위의 평을 들을 수 있어 더욱 좋다고 했다.
미소를 잘 짓고, 하하하 호호호 잘 웃는 박혜영 학생관장(부산가야교회)은 “미소를 짓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아이들의 반응은 많이 다른 것을 느낍니다. ‘전도의 첫째는 미소’라고 하신 하나님 말씀대로 실천을 하려고 합니다. 웃으면 마음도 밝아져요. 이제는 미소가 습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한다.
“이글이글한 눈이 실오라기같이 되게 미소짓기 운동”을 하자시던 말씀을 되새겨본다.
송혜영기자 news-song@theweekly.co.kr
웃음, 매일 이렇게 웃자
1.크게 웃어라 크게 웃는 웃음은 최고의 운동법이다.
2.억지로라도 웃어라 그럼 병은 무서워서 도망간다.
3.일어나자마자 웃어라 아침에 첫 번째 웃는 것은 보약 10첩보다 낫다.
4.시간을 정해놓고 웃어라 병원과는 영원히 바이바이다.
5.마음까지 웃어라 얼굴표정보다 마음표정이 더 중요하다.
6.즐거운 생각을 하며 웃어라 웃으면 복이 오고 웃으면 웃을 일이 생긴다.
7.함께 웃어라 혼자 웃는 것보다 33배 이상 효과가 좋다.
8.힘들 때 더 웃어라 진정한 웃음은 힘들 때 웃는 것이다.
9.한번 웃고 또 웃어라
10.꿈을 이뤘을 때를 상상하며 웃어라 꿈과 웃음은 한집에 산다.
<한국 웃음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