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신앙촌(5) 산업②

첨단 신소재로 의류, 화장품 제조
발행일 발행호수 2187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신앙신보 사진

시온합섬(주)과 한일물산(주)은 신소재의 연구 개발에 주력하여 파이오파워 등 신소재 부문 미국특허 2종과 한국특허 13종을 취득하여 첨단 소재 기술로 웰빙 제품의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일물산과 시온합섬은 1995년 9월 신소재 광물질 ‘에소피니오’와 ‘파이오파워’를 개발했다. 광물 중에는 태양 에너지를 받아 들였다가 다시 밖으로 내보내는 특수한 광물질이 있는데 바로 이 특수한 광물질을 이용해 ‘파이오파워’라는 새로운 광물질을 만들어 낸 것이다. 수종의 준보석 광석을 특수공법으로 제조하여 만든 신소재 광물질 ‘파이오파워’는 사람의 체온과 접하게 되면 천연 에너지인 원적외선, 음이온, 산소 등을 방사하여 사람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신소재이다. 이 신소재는 1997년에 ‘화장품, 비누용 광물질’과 ‘기능성 섬유용 광물질’로 미국 특허를 출원했고 각각 1999년과 2000년에 미국 특허를 취득하였다. 또한 미국 특허를 출원한 그 해 미국 LA에서 열린 ‘제 11회 국제 신기술 및 발명품 전시회’에서 ‘건강(Health)’분야와 ‘신체관리(Personal Care)’분야에서 각각 금상을 수상하게 된다.
“이 수상이 가치 있는 것은 하나의 제품이 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도 만들어 낼 수 있는 재료가 되는 물질이 금상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 광물질을 넣어 만든 메리야스도 스타킹도 화장품도 다 금상감인 것입니다.” 한일물산 심광수 사장의 말이다.
현재 시온합섬 양말부에서 생산되는 신앙촌 광광석 스타킹과 파이오파워 양말 등에 광물질이 들어가는데 이순일 시온합섬 대표이사는 “파이오파워 광물질 제품 양말이나 스타킹을 신으면 발냄새가 안 나고 무좀이 있는 분들도 광석 스타킹은 신을 수 있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또한 시온합섬은 업계 최초로 고탄력 스타킹을 개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시온 언더웨어(한일물산 메리야스부)는 1962년 국내 최초로 엑슬란 내복(일명 빨간내복)을 만들어 공전의 히트를 쳤던 곳으로 광석 제품을 비롯하여 친환경적이고 건강에 좋은 첨단 소재를 이용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시온 언더웨어의 이정순 공장장은 광석 메리야스를 만드는 데 대해 “광광석이란 것이 쉽게 말하면 돌가루인데 그걸 특수 가공하여 섬유에 부착을 시킨 후 미싱을 하게 되면 바늘이 부러지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그래도 그 속옷을 입고 건강이 좋아졌다고 그 제품만 찾는 분들이 계시니 수익성보다도 고객들을 생각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2000년 6월에 신설된 시온합섬의 화장품공장에서는 ‘에소피니오’란 이름으로 기초화장품, 화장비누, 샴푸린스, 치약 등 여러 가지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끊임없는 개발로 2004년 4월에는 광물질 ‘합성토파즈’가 새로운 화장품 원료의 규격 및 안정성 심사에서 통과하여 새로운 화장품 원료로 식약청의 승인을 받았다. 기능성 화장품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는데 7월에도 ‘바이오 화이트 뷰티 세럼’이란 기능성 미백화장품을 내놓았다. 미백 기능성 성분인 알부틴에 G-추출물을 첨가한 2중 효과와 강력 보습제인 L-페론을 첨가하여 미백과 보습효과를 획기적으로 강화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온합섬은 현재 국내외 특허 15종, 실용신안등록 4종, 한국, 중국 상표 12종의 산업 지적재산권 30종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에 수출을 하고 얼마 안 되서 중국에 가짜 신앙촌 양말이 쫙 깔린거예요. 우리가 오늘 아침에 제품을 내놓으면 저녁 때면 벌써 유사 상품이 나도는 정도가 된거지요. 그래서 신앙촌, 비둘기, 그리고 시온이라는 브랜드를 중국에 상표 등록을 해놨습니다.” 시온합섬의 임종기 전무는 중국 상표 등록증을 보여주었다. 시온(ZION)의 중국식 표기는 ‘희은’(希恩)이다.
70년대 활발했던 섬유산업의 전통은 한일물산으로 이어져 양재부, 수예부, 메리야스부로 나뉘게 된다. 양재부는 주로 여성 의류를 생산하는데 젊은 층이 이끄는 민감한 유행을 따르기 보다는 맑고 깨끗하고 은은한 ‘시온’만의 멋을 창출해내고 있다. 품질로 앞서가는 시온 의류는 첨단 소재와 거품 없는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으며 올해부터 아동복 ‘시온키즈(ZION Kids)’를 출시했다.
침구류를 생산하는 수예부에서도 광광석 제품을 생산하는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파이오파워 광석 침구를 비롯하여, 0.5데니어 미만의 초극세사로 뭉침을 방지하고 균일한 두께를 유지하는 입체 퀼팅 방식의 제품을 활발하게 생산 하고 있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