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플 적극 활용하고 꼼꼼히 설명해야”

사업 우수 사례 발표- 최야순 사장(면목동원점)
발행일 발행호수 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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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지 않은 나이에도 누구보다 뜨거운 열정으로 전도와 사업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신앙촌 소비조합 최야순 사장. 언제나 타의 모범이 되는 최 사장의 고객관리 비법을 들어보았다

▶ 탄탄하고 꼼꼼한 설명이 중요
저는 제품을 홍보할 때 제대로 된 설명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입니다. 무작정 좋다고 권유하기보다는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제품의 성분과 효능,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 등을 꼼꼼하게 설명합니다. 특히 제품의 장점을 집어서 알기 쉽게 풀어서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간장의 경우는 특허받은 땅속 발효공법에 대해 설명하고, 요구르트 런은 어린이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았다는 점을 부각하여 설명합니다. 그러면 고객들이 솔깃해하며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 간장 샘플을 적극 활용하라
간장의 경우 샘플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당장은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는 것 같아도 꾸준히 샘플을 돌린 결과 샘플을 직접 드린 고객뿐 아니라 고객의 딸, 며느리, 이웃까지 샘플을 맛보고 신앙촌간장 고객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간장에 대해 잘 모르는 남자 고객에게도 양조간장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간장 샘플을 함께 드렸더니 무척 기뻐하시며 간장을 많이 구매해 가셨습니다.

▶제품은 새 제품으로 넉넉하게
제품은 떨어지지 않게 항상 넉넉히 구입해 놓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이 가져오면 재고로 쌓일 수 있으니 잘 계산해서 들여와야합니다. 또 제품은 언제나 최근 제조된 것으로 준비합니다. 요구르트 런은 갓 생산된 제품의 맛이 더욱 좋습니다. 유통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간장도 최근 제품일수록 맛과 향이 풍부하기 때문에 특히 식품은 최대한 최근에 만들어진 것으로 준비해 놓습니다.

▶친절함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가장 중요한 것은 친절함입니다. 아낌없이 베푸는 마음으로 고객들을 친절하게 대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신앙촌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멀리서도 한달음에 오는 고정고객이 됩니다. 꾸준하게 진심으로 친절히 맞이하면 고객들도 그 마음을 느끼고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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