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의사 김영선의 건강 칼럼(5)

심혈관 질환
발행일 발행호수 2142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심혈관 질환이란 심장을 비롯한 우리 몸 혈관에 생기는 병으로 동맥경화에 의해서 생긴다. 동맥경화 역시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서 생긴다.
 
동맥경화는 갑작스러운 죽음을 일으키는 무서운 심근경색, 협심증과 뇌졸중, 뇌출혈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는 심혈관 질환이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 우리나라도 암과 더불어 사망률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심장병과 뇌졸중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네 가지 위험요소는 흡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병이다.
 
그러나 이러한 질환은 다행스럽게도 식사습관만 고쳐도 40% 정도 발병률이 감소되고 올바른 식사습관에다 금연까지 하면 80%가 발병률이 감소된다고 한다. 심장학회에서 제안한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종류의 야채와 과일을 매일 5번 이상 먹을 것(그러나 과일은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칼로리 섭취가 늘어나므로 주의할 것) .야채, 과일, 곡류에는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암예방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이들 중에 풍부한 비타민 C, 후라보노이드, 폴리페놀(사과, 차, 양파, 마늘, 적포도주, 가지 등), 카로테노이드(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호박 등), 엽산(녹황색 채소와 곡물) 등은 우리 몸에 해로운 산화물질을 제거하여 암과 동맥경화를 막아준다.
 
2. 빵 대신 도정하지 않은 곡물 즉 현미, 보리 등의 잡곡을 섭취한다.
 
3. 무지방 또는 저지방 우유를 먹고, 콩과 생선 섭취를 늘린다. 콩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유방암 예방 효과도 있으므로 유익하다.
 
4. 고기는 기름기 없는 살코기로 먹고 붉은 고기 보다는 닭 껍질을 제외한 닭고기를 즐겨먹는다.
 
5. 많이 먹었으면 많이 움직여야 한다. 게으름에서 탈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6. 튀김, 패스트푸드, 마가린 등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콩, 곡물 등에서 식물성 불포화지방 섭취를 늘린다.
 
7. 절대로 짜게 먹지 않는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