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지키는 10가지 습관

발행일 발행호수 2657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스마트폰이 일상이 된 시대
현대인의 필수 과제, ‘눈 건강’

최근 컴퓨터, 스마트폰의 일상적인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눈의 노화가 빨라지고 있다. 스마트폰의 작은 글씨가 잘 안 보인다면 노안이 시작된 것이다. 노안은 수정체 탄력이 떨어지고 초점 조절 근육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가까이에서 보는 습관이 눈의 피로를 가중시켜 증상이 빨라질 수 있다. 눈 건강은 한번 악화하면 회복하기 어려워 평소 관리가 필수다. 피로해진 눈을 회복시키고,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눈 건강을 지켜주는 10가지 방법을 알아본다.

➀ ‘20-20-20’ 규칙 지키기

책이나 TV, 휴대전화 등을 볼 때 2시간 이상 연속으로 화면을 보는 것은 피하고, 20분마다 20초씩 20피트(약 6미터) 멀리 바라보는 ‘20-20-20 규칙’을 실천해 눈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➁ 야외에서 모자, 선글라스 착용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같은 안질환 위험이 커진다. 눈 속 수정체는 카메라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자외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점차 혼탁해지며 빛 투과가 감소하고 시력 변화가 나타난다. 따라서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챙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를 반드시 착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➂ 스마트폰 사용 최대한 줄이기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가까이 보는 행동은 눈 건강에 해롭다.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보는 습관은 눈에 큰 부담을 준다. 또 나이가 들수록 집안의 방, 거실, 부엌 등 생활 공간을 고르게 밝히고, 조명이 일정하도록 유지하는 것이 눈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➃ 눈 비비지 않기

눈을 비비면 예민한 눈 주위 피부를 자극해 피부 아래 작은 혈관들이 터져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다. 장기간 눈을 비비면 원추각막, 안구건조증, 망막박리 등이 유발될 수 있어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다.

➄ 규칙적인 운동

고혈압이나 당뇨, 심혈관 질환이 있으면 안구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다. 당뇨망막병증 등 합병증이 발생하면 녹내장 위험도 커진다. 평소 채소와 과일 중심의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안압을 높이는 자세를 취하는 운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➅ 베이츠 방법, 손바닥 마사지

눈을 감은 뒤 손바닥을 살짝 올려놓는다. 미국의 안과의사 윌리엄 베이츠의 이름을 따서 ‘베이츠 방법’이라고 부르는 대체 요법이다. 관련 연구에 의하면, 베이츠 방법은 시력을 교정하지는 못하지만, 피로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➆ 눈 자주 깜박이기

사람은 보통 1분당 15회 눈을 깜박이는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면 5~7회까지 줄어든다.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눈을 자주 깜박이도록 한다.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은 눈의 표면층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방법이다.

➇ 컴퓨터 위치 조정하기

컴퓨터 모니터가 눈에서 팔 길이(20~26인치) 정도 떨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화면 중심은 눈높이보다 약간 낮아야 한다. 눈을 찡그리지 않고도 편안히 읽을 수 있게 글자 크기를 조정한다. 모니터 옆에 서류 받침대를 두면 눈이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줄일 수 있다.

➈ 최소 45% 습도 유지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눈이 더 뻑뻑하고 피곤해진다. 따라서 가습기 등을 활용해 공기 중에 수분을 보충한다. 실내 공기는 최소한 45%의 습도를 유지한다. 사무실, 집 등의 실내 공기가 탁하다고 느껴진다면 환기를 자주 하고,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➉ 루테인 등 항산화 성분 섭취

눈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이 부족하면 노화가 빨라질 수 있다. 루테인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상추, 애호박, 옥수수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며, 다른 과일과 채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을 지키는 데 유익하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