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상식(상)

초보자가 알아야 할 마라톤 상식!
발행일 발행호수 2524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신앙신보 사진

비복근(장딴지근) 테이핑(위)과 스트레칭

마라톤을 즐기는 사람들의 특징은 달리는 즐거움, 도전하는 정신이 살아있다는 것이다. 먼저 마라톤을 시작하기 전 초보자가 알아야 할 마라톤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라톤은 긴 거리를 장시간 달려야 하는 종목인 만큼, 심폐지구력과 근력, 체력이 필수이다. 심리적 피로에 적절이 대처할 수 있는 정신력, 페이스를 조절하여 배분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 마라톤 효과
1. 전신운동- 골반과 어깨뼈를 움직이며 팔과 다리, 골격에 붙은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킨다.
2. 심혈관, 폐활량- 달리는 운동이기 때문에 순환계, 호흡계 계통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발달에 도움이 된다.
3. 다이어트- 체력 소모가 큰 전신 운동이고, 마라톤 완주를 준비하면서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4. 자세교정-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뛰면서 자세 교정에 효과가 있다. 또 골반과 넓적다리를 잇는 장요근, 엉덩이의 가장 큰 근육인 대둔근이 발달하면서 허리가 굽지 않고 바로 세워 버틸 수 있도록 잡아준다.

# 이런 사람, 마라톤 주의하세요!
–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사람, 심장병을 앓은 사람이 가족 중에 있는 사람, 고혈압이나 비만인 사람은 마라톤 중 심정지 등의 위급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사망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잘 파악하고, 충분한 훈련 기간을 가지고 준비해야 부상 없이 마라톤을 즐길 수 있다.

# 마라톤을 시작하기 전
사전 준비 운동은 필수이다. 전신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처음부터 뛰는 것보다는 걷기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조깅템포로 뛰다가 속도를 점차 늘려 가면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할 수 있다. 초보자는 뛰는 도중 다리 경련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비복근(장딴지근)의 스트레칭과 테이핑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