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열풍, 부작용과 주의할 점은?

발행일 발행호수 2558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한 TV 프로그램에서 간헐적 단식에 대해 다루면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었다. 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 간헐적 단식의 방법

간헐적 단식 방법은 하루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 일주일에 2회 정도 24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정해진 시간 동안만 식사하고 그 외에 시간에는 철저히 단식한다. 식사를 할 때는 음식을 가리지 않고 먹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적다.

■ 간헐적 단식의 효과

간헐적 단식이 효과적인 이유는 음식물의 섭취제한 때문만은 아니다. 공복 기간이 길어지면 살을 찌게 만드는 백색지방이 몸에서 소모되는 갈색지방으로 바뀐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 실험 결과 8시간만 식사를 한 생쥐의 경우 장 내에 좋은 박테리아가 형성되었다.

■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

하지만 부작용도 주의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을 하다가 끝난 후 폭식을 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또 체중이 빠질 때 지방보다 근육이 더 많이 빠 질수도 있으므로 단백질 섭취는 필수다. 또 공복 이후 갑자기 음식이 몸에 들어오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체지방이 잘 쌓이는 체질로 변할 수 있으므로 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하는 사람

여성들의 경우 활동량과 먹는 양 자체가 남성에 비해 적다. 그래서 단식 이후 어지러움이나 집중력 저하를 겪을 수 있다. 청소년의 경우 성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당뇨병, 고혈압, 암 환자나 임산부, 노인은 단식을 삼가는 것이 좋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