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영업과 꼼꼼한 배송으로 신뢰 쌓아야”
우수 사례-신앙촌간장 선물세트(롯데백화점 잠실점)올해도 생명물식품(주) 명절 장유 선물세트가 전국 백화점에 입점해 인기를 끌었다. 선물세트 판매 백화점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롯데백화점 잠실점을 맡은 윤복자 팀장과 이향숙 사원을 만나 영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번 시즌 선물세트 판매 소감은?
윤복자 팀장: 명절 선물세트는 택배 발송 비율이 높아서 배송이 완벽하게 되는 것이 중요한데, 포장에서부터 발송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주셔서 편한 마음으로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본사에 감사드립니다.
▶ 고객들 반응은 어땠나요?
이향숙 사원: 요즘은 ‘신앙촌간장 참 맛있어요’, ‘전에 선물로 받은 적이 있어요’ 하며 알아봐 주시는 분들이 무척 많아졌습니다. 또 매출이 높아진 만큼 백화점 선물세트 기획전 매장에서도 세 번 연속, 판매에 유리한 위치를 배정받았습니다. 매장에서 가장 좋은 자리를 받으면서 신앙촌간장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윤복자 팀장: 기업체에서도 신앙촌간장 선물세트를 받은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업체 담당자들끼리 소문이 나서 선물세트를 구매하고 싶다고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이번 시즌의 특징은 무엇이었나요?
이향숙 사원: 기업체에서도 선물세트를 선택할 때 가성비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구성보다 실속형 구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신앙촌간장이 배송사고 없이 꼼꼼하게 일한다는 신뢰를 얻으며, 저가 제품에서 점점 중고가 상품 및 프리미엄 상품을 선택하는 추세였습니다.
윤복자 팀장: 그래서 올해는 프리미엄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자 목표를 세우고 고급스러운 보자기 포장까지 만반의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이번 시즌 첫 고객이 참기름이 들어간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다량 주문하는 것이었습니다. 첫 테이프가 좋게 끊어진 것 같아서 무척 기분이 좋고 감사한 경험이었습니다.
▶ 명절 선물세트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이향숙 사원: 기업체 사전 영업입니다. 롯데 잠실점 같은 경우는 몇 년에 걸쳐 꾸준히 사전영업을 해왔기에 단골 거래처를 많이 확보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윤복자 팀장: 단골 거래처는 방문보다 문자나 카톡으로 연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담당자들은 결제하는 시간조차 아까워할 정도로 바쁜 사람들이라 대뜸 찾아가면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입니다. 담당자의 특성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지점으로 발령이 난 담당자에게 문자를 보냈다가 간장선물세트를 판매하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 또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윤복자 팀장: 한 번은 기업체 영업을 할 때 선물 담당자분 보시라고 간장선물세트 샘플을 놓고 온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선물세트는 지점장님께 가고 정작 담당자에게는 50밀리 간장 샘플만 전달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도 담당자는 그 작은 간장 샘플을 먹어보고 무척 맛이 좋다며 본사로 직접 연락을 해서 선물세트를 주문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사례를 통해 간장 샘플 하나도 큰 몫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큰 샘플도 좋지만 작은 샘플 여러 개로 홍보하는 것도 효과적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앞으로의 다짐 부탁드립니다.
윤복자 팀장: 백화점 중에서도 유동인구가 많고, 거래처도 많은 곳이 잠실 롯데백화점입니다. 여기서 판매가 잘 되어야 다른 곳으로도 쉽게 뻗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우수한 신앙촌제품을 알린다는 사명감으로 끊임없이 달리겠습니다.
이향숙 사원: 신앙촌간장을 보고 무척이나 반가워하는 고객들을 보며 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우수한 신앙촌 제품을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