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통령 선거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발행일 발행호수 2609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지난 3월 9일, 우리나라의 제 20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있었습니다. 그럼 대통령 선거는 무엇이고, 어떻게 치러지는지 알아볼까요?

대통령 선거는 국가를 대표하고, 행정권의 수반이 되는 최고의 통치권자인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말해요. 대통령 선거는 5년에 한 번씩 치러지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나라 대통령의 임기가 5년 단임제이기 때문입니다. 단임제란 단 한 번만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우리나라는 단임제이지만 연임제, 중임제를 채택한 미국 같은 경우는 4년씩 최대 2번까지 대통령을 할 수 있답니다.

선거에는 네 가지 기본 원칙이 있는데요. 이 원칙들을 아주 간단히 살펴볼게요.

  • 보통선거: 사회적 신분, 교육, 재산, 인종, 종교,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정한 연령에 달하는 모든 국민에게 선거권을 주는 것을 말해요. 너무나 당연해 보이지만 과거에는 신분이 낮거나 여자라는 이유로 선거권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해요. 그래서 이 기본 원칙을 통해 모든 국민의 선거권을 보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 평등선거: 모든 유권자에게 1인 1표의 투표권만 인정하는 것을 말해요. 돈이 많거나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누군가는 2표, 3표를 행사한다면 불공평하겠죠.
  • 직접선거: 본인이 직접 투표를 해야 하는 것을 말해요. 아무리 친한 친구 또는 가족이라도 나 대신에 투표해 줄 수는 없습니다.
  • 비밀선거: 선거인이 투표한 내용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원칙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대통령 선거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대통령 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어린 우리 친구들은 조금 더 기다려야겠지만, 대통령 선거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나중에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