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세계사 <7> 전쟁의 기술과 야욕은 어디서 오는가? 임진왜란을 촉발한 숨은 범죄 집단에 대하여

다시 쓰는 세계사<7>
발행일 발행호수 2583
글자 크기 조절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자료1> 2020.5.30. 무기 개발을 멈추라고 촉구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 출처: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을 때 로마 교황 프란치스코는 세계를 향해 무기 개발을 멈추고 그 돈으로 감염병 연구를 하라고 촉구했다.<자료1> 무기 만들 돈으로 사람 살리는 연구를 하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지적이었다. 그러나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서 무기를 개발하고 구입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역사적으로 계속돼 온 일이다. 지금부터 480여 년 전 일본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다.

◇ 1543년, 일본과 총의 역사적인 접점

일본 사료인 철포기(鐵砲記)에 따르면, 1543년 규슈 남단의 다네가시마라는 섬이 총 한 자루 때문에 들썩였다. 포르투갈 상인이 총을 쏘는 시범을 보이자 천둥 같은 소리와 함께 목표물을 박살내 버렸다.<자료2> 당시의 최첨단 무기인 총을 처음 접하고 그 위력에 감탄한 일본인 도주(島主)는 2000냥을 주고 총 2정을 사들였다. 당시 일본에서 10냥이면 병사 한 명의 1년치 월급이었기 때문에 2000냥이면 200명의 군대를 1년간 유지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금액(현재 가치 20억 원)이었다. 이 총이 일본에서는 뎃포(てっぽう, 鐵砲), 조선에서는 조총(鳥銃)이라 불리게 되었다.<자료3>

<자료2> 일본인에게 조총 사격법을 가르쳐주는 포르투갈인들. (사진 출처: 『에혼 다이코기』에 수록된 삽화.)

<자료3> 일본이 처음으로 총을 받아들인 과정을 자세히 기록한 「철포기(鐵砲記)」. (사진 출처: 가고시마현 홈페이지, Wikimedia Commons)

총은 일본 열도와 조선 한반도를 뒤흔들었다. 일본에서 총을 활용해 전투 체제를 새롭게 편성한 세력(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이 다른 세력을 제압하고 권력을 한 손에 거머쥐었고, 이 세력이 조선을 침략해 임진왜란을 일으켰다. 일본이 포르투갈의 총을 도입한 사건이 전란을 촉발시킨 중요한 요인이라는 데에 역사가들의 이견이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포르투갈은 왜 머나먼 바다를 건너 일본까지 와서 총을 전해 주었을까. 일본이 첨단 무기를 생산하고 중국 정벌을 주창하기까지 어떤 일이 있었을까. 이번 호 <다시 쓰는 세계사>에서는 임진왜란을 촉발시킨 무기와 그 전쟁의 야욕에 대해 알아본다.

◇ 이슬람을 몰아낸 십자군의 나라, 포르투갈

<자료4> 아폰수 1세의 동상.이슬람 세력을 칼로 몰아내고 포르투갈을 세운 십자군답게 그의 동상은 칼과 십자가 방패를 든 모습이다. (출처: dreamstime stock photo)

1143년 건국된 포르투갈은 ‘십자군이 세운’ 나라였다. 포르투갈을 건국하고 초대 군주에 올랐던 아폰수 1세<자료4>는 십자가 깃발 아래 전쟁을 지휘한 십자군 전사였다. 포르투갈이 세워진 땅은 이베리아 반도 끝이었는데, 이베리아 반도는 8세기 이슬람 칼리파 국가인 우마이야 왕조가 정복한 이래 이슬람 세력이 400년 넘게 지배해 온 땅이었고, 아폰수 1세는 이 땅을 빼앗아 자신의 가톨릭 국가를 세우기 위해 평생을 전장에서 보냈다.

이슬람 사람들을 무참히 살해하고 몰아내는 전쟁을 계속하던 아폰수 1세는 1139년 오리크 전투에서 5명의 이슬람 왕을 죽이며 결정적으로 이슬람 세력을 제압해 나갔고, 피비린내 나는 전투 끝에 세워진 가톨릭 국가가 포르투갈이었다.

15세기 초부터 포르투갈은 ‘바다의 십자군’으로 항해를 시작했다. 이베리아 반도의 작은 나라 포르투갈이 유럽에서 가장 먼저 대서양을 건너 항해를 시작할 수 있었던 것은 철저한 십자군 DNA 때문이었다. 항해를 주도했던 포르투갈 왕가는 “가톨릭 신앙을 전하고 이교도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 바다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 바다의 십자군, 최종 목적지는 중국

그들이 바다 건너 갈망했던 땅은 아시아였으며 그중에서도 중국 대륙이었다. 중세부터 근대까지 유럽의 최고 베스트셀러였던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과 『맨드빌 여행기』 등은 중국 대륙이 유럽과는 비교가 안 될 만큼 풍요롭고 부유한 세계라는 내용이었고, 이 책들이 촉발시킨 중국에 대한 병적인 관심은 거대한 이교도 국가인 중국을 정복하겠다는 십자군다운 열망으로 이어졌다.

십자가를 앞세우고 항해를 떠난 바다의 십자군은 이교도를 박멸할 뿐 아니라 압도적인 무력으로 그들의 재산을 탈취했다. 그리스도 기사단으로 용맹한 십자군 전사였던 바스코 다 가마는 항해 도중 만난 이슬람 상인 800명의 귀와 코, 손을 잘라 버리고 그들의 무역선을 빼앗아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 성스러운 십자가와 살상 무기인 총포를 한 배에 싣고 다니는 그들의 정복 사업은 가톨릭을 전파하는 사명이자 야만스러운 노략질이었다.

<자료5> 포르투갈 선박이 일본에 도착하는 모습을 그린 병풍. (사진 출처: https://weaponsandwarfare.com)

◇ 1549년, 일본과 가톨릭의 역사적인 접점

<자료6> 일본인들에게 포교하는 예수회 선교사 프란치스코 사비에르의 모습 (사진 출처: 가톨릭 가구시마교구 사이트)

포르투갈 상인이 일본에 도착한 것은 표면상으로는 태풍을 만나 우연히 표착한 것이었지만,<자료5>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포르투갈이 일본에 오기 100여 년 전인 15세기 초부터 벌이고 있는 정복 사업의 연장선에 있었다. 가톨릭 제국이 다른 대륙을 정복할 때 선교사들이 앞장섰던 것과 동일하게 일본에도 1549년부터 예수회 선교사들이 활동하기 시작했다.<자료6> 그들은 십자가와 함께 로마 교황 레오 10세로부터 받은 포교보호권(포르투갈어 padroado)을 앞세웠는데, 이는 포르투갈이 발견한 나라에 가서 포교할 수 있다는 권리였다. 이는 바꿔 말하면 포르투갈이 일본을 ‘발견’했기 때문에 일본을 가톨릭 국가로 만들 ‘권리’가 있고 이 권리는 예수의 대리자인 교황이 ‘부여’했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에서 활동을 시작한 예수회는 로마 교황에게 절대 복종하고 땅끝까지 선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투적 수도회였다. 예수회의 목적은 가톨릭을 제외한 모든 종교와 싸우고 세계 문화를 로마 가톨릭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 예수회, 화약으로 일본 다이묘를 사로잡다

예수회가 선교하는 방식은 대상에 따라 확연히 달라졌다. 아메리카 원주민같이 무력으로 제압할 수 있는 대상은 매우 강압적으로 그들의 종교와 생활 방식, 언어까지 파괴해 버렸지만, 일본처럼 정치 체제가 발달해 무력으로 제압이 어려운 대상에게는 존중의 제스처를 취하면서 상류 사회를 파고들었다.

일본의 상류 사회는 다이묘(だいみょう, 大名)라 불렸던 지방 영주 계층이었는데, 예수회는 다이묘를 이용하면 권력으로 집단 개종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그들을 포섭하는 데 열성을 기울였다. 실제로 오무라 스미타다(1533~1587)라는 다이묘가 가톨릭으로 개종하면서 자신의 영지에서 개종을 거부하는 사람은 추방하겠다고 협박하자, 단번에 6만 명이 강제로 집단 개종하는 일도 있었다.

예수회가 다이묘를 포섭하는 데 가장 유용한 무기는 총과 화약이었다. 당시 일본은 다이묘 간의 전쟁이 계속되던 ‘전국시대(戰國時代)’였기 때문에 다이묘들에게 첨단 무기인 총을 확보하는 것은 생사가 걸린 문제였다. 일본은 포르투갈 상인에게 총을 받은 후로 총의 몸체를 만드는 기술은 익혔지만 화약을 제조하는 기술은 전무했다. 아무리 잘 만든 총이라도 화약이 없으면 고철 덩어리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다이묘들은 화약을 구하는 데 혈안이 되었다.

화약은 초석, 유황, 숯을 혼합해 만들며 이중 핵심은 초석이다. 초석의 원료가 되는 염초토는 한정된 지역에서만 생산되고, 염초토를 이용해 복잡한 제조 과정을 거친 후에야 초석을 얻을 수 있었다.

초석은 중국 남부 해안 지역에서 생산됐지만 중국(명나라)이 일본과의 무역을 금지해 문을 닫아 버렸는데, 이때 뒷문을 열어 준 것이 가톨릭 예수회였다.

당시는 포르투갈 상선이 일본과 중국을 오가며 밀무역을 하던 시대였고, 포르투갈 상선들은 오직 예수회를 통해야만 일본에서 무역을 할 수 있는 독점 체제였다. 일례로 가톨릭 다이묘인 오토모 소린(1530~1587)이 1567년 9월 15일 가톨릭 주교인 벨키오르 카네이로(1516~1583)에게 초석을 보내 달라고 요청한 것을 보면 가톨릭과 다이묘가 총과 화약이라는 전략 무기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김시덕, 『일본인 이야기』, 메디치, 2019, 169p) 이처럼 안정적인 화약 공급 덕분에 일본은 총기를 폭발적으로 생산해 낼 수 있었고, 이는 일본이 사격 부대를 갖출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 가톨릭이 일본에 가르친 ‘구원의 길’

일본의 상류 사회와 끊임없이 접촉했던 예수회는 최고 권력자로 떠오른 오다 노부나가(1534~1582)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도 성공했다. 특히 예수회 선교사 루이스 프로이스(1532~1597)는 열여덟 번에 걸쳐 오다 노부나가와 대면했는데, 1569년 4월 19일 프로이스 선교사가 노부나가에게 “우리는 구원의 길을 가르치기 위해 일본에 왔습니다. 그 일에 어떠한 어려움이 와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이에 노부나가는 ‘강인한 정신력’이라고 칭송했다.(박수철,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어떤 인물인가』, 위더스북, 2017, 41p~42p)

예수회가 일본에 가르친 구원의 길은 어떤 것이었을까. 땅끝까지 선교해야 한다는 전투적 목표를 가진 예수회는 일본 최고 권력자에게 어떤 목표를 제시했을까. 예수회를 창설한 프란치스코 하비에르(1506년~1552년)의 행적을 보면 그들의 목표가 뚜렷이 드러난다. 1549년부터 일본에서 열정적으로 선교했던 하비에르는 2년 후 중국(명나라)으로 향했다. ‘땅끝까지 선교’를 목표로 내세운 예수회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적지는 중국이었다.

◇ 히데요시와 가톨릭의 공동 목표, 중국

이들의 야심은 1586년 5월 4일 일본의 권력을 거머쥔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만났을 때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히데요시는 일본 가톨릭교회의 지도자인 가스파르 코엘료 신부(1530?~1590) 일행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 침공 계획을 서슴없이 털어놓았다. 중국으로 출병할 때 중무장한 대형 포르투갈 함선 두 척을 요청하면서 그 대가로 가톨릭 선교의 자유를 약속하는 발언은 그야말로 파격이었다.(나카무라 사토시, 『일본 기독교 선교의 역사』, 홍성사, 2016, 75p)

히데요시는 “중국을 정복하는 날에는 도처에 가톨릭 교회를 세우게 하고, 중국인은 모두 가톨릭 신자가 되도록 명령할 것이다.”라고 했다. 거침없는 발언은 가톨릭 신부들의 야망과 딱 맞아떨어지는 것이었고, 코엘류 일행은 크게 기뻐하며 포르투갈 함선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대화 내용은 자리를 함께했던 루이스 프로이스 신부의 『일본사』에 상세히 남아 있는데, 이에 대해 180도로 다른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자료7>

<자료7> 루이스 프로이스의 『일본사』 프로이스 신부가 작성한 원본과 일본어로 번역해 출간된 책자

◇ 중국 정복, 가톨릭이 먼저 꾼 꿈인가

프로이스 신부는 히데요시가 먼저 중국 정벌의 뜻을 밝히고 군사적 지원을 요청했다고 기록했지만, 일본사 연구가 마쓰다 기이치에 따르면 중국의 가톨릭화를 기대한 신부들이 먼저 히데요시에게 군사적 지원을 제안했을 것이라 추측한다.(마쓰다 기이치,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남만인』)

이 추측은 당시 예수회의 활동을 보면 충분히 개연성 있는 가설이다. 히데요시와 직접 면담했던 가스파르 코엘료 신부는 그로부터 2년 전에 가톨릭 국가인 스페인에게 일본을 군사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었다. 일본에게 무기를 지원해서 중국을 정복하자는 것이 그의 속내였다. 그 요청을 받은 스페인 국왕 펠리페 2세(1527~1598) 또한 독실한 가톨릭 신자답게 중국을 정복해 가톨릭으로 개종시키겠다는 야망에 부풀어 있었다. 히데요시와의 면담을 기록한 루이스 프로이스 신부도 원래 중국 선교를 꿈꾸던 사람이었으므로, 히데요시가 중국 정복을 입에 올리기 전부터 이들은 중국을 향해 진격할 계획이 있었던 것이다.

요컨대 100년 전부터 십자가 깃발을 높이 세우고 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차례차례 정복해 온 ‘바다의 십자군’들은 최종 목표인 중국 대륙을 향해 칼을 겨누고 있었다.

◇ 가톨릭 다이묘, 조선으로 진격하다

<자료8> 가톨릭 다이묘 고니시 유키나가의 동상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의 제1군이었던 고니시 유키나가는 대표적인 가톨릭 다이묘로서 항상 십자가를 지니고 다녔다. (사진 출처 : http://tanaka-takasi.cocolog-nifty.com/)

그 선봉에 선 사람이 가톨릭 다이묘인 고니시 유키나가였다.<자료8> 고니시 유키나가가 이끄는 부대는 가톨릭 장병들로 이루어졌고, 이들은 전투에 임할 때 마치 유럽의 십자군처럼 투구나 전투복에 십자가를 그려 넣었다.(김시덕, 『일본인 이야기』, 메디치, 2019, 235p)

1592년 5월 23일 임진왜란 개전 당시에도 고니시 유키나가가 이끄는 전함에는 십자가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며 그들의 정복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5월 24일 동래읍성에 도착한 고니시 유키나가 부대에 맞서 동래부사 송상현과 백성들은 결사 항전으로 버텼다. 그러나 최첨단 무기인 총과 정복 의지로 무장한 그들을 맞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일본 사료에 따르면 일본군들은 “여자를 비롯해 아이들과 개, 고양이 할 것 없이 피를 흘릴 수 있는 것은 모두 살해”했다고 한다. 동래읍성에서 단 한 번의 전투로 3,000명의 조선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 조선을 킬링필드로 만든 진짜 전범

<자료9> 2005년 부산 동래읍성 터에서 발굴된 유골 부산 지하철 공사 도중 임진왜란 당시 학살당한 동래읍성 사람들의 유골이 발굴되어 충격을 안겨 주었다. 총으로 머리를 관통당한 흔적이 선명하다. (사진 출처 : 에서 캡쳐)

그로부터 410여 년이 지난 2005년 6월, 부산에서 지하철 공사를 하던 중에 동래읍성 주변에 있었던 해자(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밖을 둘러 파서 못으로 만든 곳)가 발굴되었다. 이 해자에서 임진왜란 당시에 사용했던 갑옷, 창, 활 등의 무기와 함께 처참하게 살해된 유골들이 쏟아져 나왔다. 아래턱이 창으로 잘려나간 유골, 둔기에 맞아 두개골이 함몰된 유골, 총으로 머리를 관통 당한 5살 어린이의 유골이 발굴되자 언론은 ‘조선판 킬링필드’라며 일본군의 잔인한 만행을 고발하는 기사를 연이어 보도했다. <자료9>

그러나 사람과 동물까지 남김없이 도륙한 일본 병사들보다 더욱 섬뜩한 것은 그들의 전투복과 투구에 새겨진 십자가일지도 모른다.<자료10> 그 십자가는 누구도 주목하지 않은 채 철저히 은폐되어 왔기 때문이다.

일본에 총을 전해 준 포르투갈이 ‘십자군이 세운 나라’라고 불릴 만큼 철저한 가톨릭 국가였다는 사실, 일본 군대가 사격 부대를 앞세우고 임진왜란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가톨릭 세력의 무기 공급이 있었다는 사실, 일본은 십자군이 정복하지 못한 유일한 대륙, 중국으로 진격하기 위해 조선을 킬링필드로 만들었다는 사실, 이런 사실들이 주목받게 되는 때는 언제일까. 전쟁의 야욕을 부추겼던 범죄 집단이 이제 와서 ‘무기 개발 억제’ 운운하는 이중성이 만천하에 드러나는 때는 언제일까.

<자료10> 다카야마 우콘이 사용했던 투구를 2016년에 복원한 모습 (사진 출처 : http://ichisuke.jugem.jp) 16세기 독실한 가톨릭 다이묘였던 다카야마 우콘은 투구의 정중앙에 십자가를 붙였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인쇄하기
북마크추가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