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말씀
신앙체험기
기획
특집
피플&스토리
오피니언
주니어

“공들여서 꾸준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따라옵니다”

소사지역 소비조합원 이충남 사장
발행일 발행호수 2572

신앙촌 군락지에서 만난 이충남 권사

언제나 밝은 표정으로 신앙촌간장을 판매하고 있다는 이충남 사장의 홍보 방법을 소개한다.

◆ 반짝 영업X, 365일 영업O
추석 시즌이라고 특별한 방법으로 영업하지는 않았습니다. 명절에만 반짝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일 년 내내 꾸준히 하는 홍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알고 지내던 고객들과 꾸준히 연락하며 유대관계를 맺어놓으면, 명절 시즌에 생각지도 못하게 많은 선물세트를 주문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또 고객이 다른 고객을 소개시켜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단 한 분의 고객이라도 정성을 다해 맞이하고 있습니다.

◆ 홍보의 8할은 밝은 표정
홍보를 할 때는 표정이 밝아야 합니다. 환한 미소는 사람들에게 기쁨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줍니다. 미소는 힘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각인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저는 영업을 할 때 ‘저 사람에게 물건을 팔아야지’라는 생각보다 좋은 제품을 소개한다는 마음으로 홍보합니다. 그러면 더욱 편하고 자연스러운 미소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평소에도 거울을 보며 항상 웃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 ‘된다’, ‘할 수 있다’는 마음
제가 여러 번 방문해서 간장을 홍보했지만 한 번도 구입하지 않은 업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이곳이 훗날 간장 거래처가 될 것이라 생각하며 잊을만 하면 찾아가 홍보했습니다. 공들여서 꾸준히 홍보한 결과 결국 그 곳은 진짜 저의 간장거래처가 되었고, 담당자는 “선생님이 말씀하신대로 신앙촌간장은 정말 맛있네요”라며 환히 웃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된다’, ‘할 수 있다’는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 자부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
오랫동안 소비조합으로 지내왔지만 고객들에게 제품을 설명하고 홍보하는 일이 결코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 된다는 것은 자신을 속이는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우리 신앙촌간장은 우수한 맛과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홍보한다면 좋은 결과는 자연히 뒤따라 올 것입니다. 앞으로도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고객들에게 신앙촌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힘쓰겠습니다.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