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 대전·충남·세종영양사회장
영양 교육 수업할 때 유산균 기능 알리고 있어지난 8월 20일, 개학을 앞두고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대전 산성초 이재학 영양교사를 만났다. 이재학 양양교사는 대한영양사협회 대전·충남·세종 영양사 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한영양사협회 대전·충남·세종영양사회는 국내 유일의 영양사 단체로, 1969년 창립된 이래 지난 40여 년간 영양사의 권익 옹호와 전문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 먼저 어떻게 신앙촌식품 요구르트 ‘런’을 알게 되셨습니까?
-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처음 런을 알게 되었으며 학교 근처 신양촌상회(산성점)에서 학교에 급식 홍보차 방문하여 런을 알게 되었습니다.
▶ 농후발효유 요구르트 런을 급식 메뉴에 넣어야겠다고 생각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른 유산균 음료보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고, 무엇보다도 달지 않아 자라나는 학생들의 영양과 건강을 생각해 급식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다른 학교 선생님들께도 좋은 제품이라고 추천을 해 주었습니다.
▶ 런에 대한 교직원, 주변 분들 반응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이 ‘런’에 대해 아시는 분이 많지 않았는데 런이 다른 제품에 비해 유산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설명해 드렸더니, 드셔 보시고 달지 않아 좋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지속해서 런을 드신 선생님은 변비가 개선되어 장 건강이 좋아졌다고 했습니다. 일부 학생의 경우 단맛이 강한 시중 요구르트에 비해 달지 않아 좋아하지 않는 학생들도 있었는데, 영양교육 수업을 할 때 유산균이 우리 몸에 얼마나 유익한 기능을 하는가에 대한 교육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에게 건강한 먹거리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북식 좋은 먹거리로 질 좋은 급식
“요구르트 ‘런’, 학생들 영양과
건강을 위해 선택한 우수한 식품“
▶ 영양교사로서 생각하는 유산균 음료와 건강과의 관계에 관해 설명 부탁합니다.
-얼마 전 중동 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면역력이 전 국민의 관심이 됐습니다. 발효유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풍부해서 꾸준히 마시면 남녀노소 면역력 강화에 모두 좋습니다. 다만 선택할 때 당류 함량이 낮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농후발효유 요구르트 런은 당 함량도 낮고 유산균 수도 많은 우수한 제품입니다.
▶ 런 외에 써 보신 신앙촌식품이 있으신지요.
-신앙촌 간장 및 두부도 사용하였으며 생명물두부의 경우 전통식품인증을 받으면 더 많은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영양교사님의 급식 운영 원칙과 신념은 무엇입니까?
-요즘 학생들은 체격은 좋아지고 있지만 체력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인스턴트식품과 같은 간편한 음식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은데 학교에서 급식할 때 가격 차이가 나더라도 질 좋은 제품으로 학생들의 영양급식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먹거리로 학생들에게 건강과 영양을 책임지며 질 좋은 급식을 하는 것이 저의 신념입니다.
▶ 영양교사로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학생들이 급식한 후 맛있다는 이야기를 해 줄 때와 학부모님들께서 급식모니터링을 하러 오셔서 학교급식 식재료를 보시고 가정보다 더 좋은 품질로 급식한다고 하시면서 신뢰감을 주실 때 보람을 느낍니다.
▶더 발전된 급식을 위해 계획하고 계신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학교급식은 단순히 한 끼 식사를 하는 단계를 넘어 우리나라 농업의 중요성(모심기 및 쌀 추수과정 등) 및 체험학습, 요리실습 등 체계적인 교육으로 어렸을 때부터 식품 및 우리나라 전통식품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 소비자로서, 영양교사로서 신앙촌식품에 바라시는 점은?
-학교급식은 자라나는 학생들이 먹기 때문에 기업들은 예비소비자(?)를 미리 만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앙촌식품에 더 좋은 제품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