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말씀
신앙체험기
기획
특집
피플&스토리
오피니언
주니어

나에게 맞는 ‘자외선차단제’는 무엇일까?

발행일 발행호수 2545

여름철 자외선차단제의 사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하지만 종류도 다양하고 기능도 달라 고르기 어려운 자외선차단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자외선차단제를 알아보자.

▣ 가장 중요한 것은 UVA와 UVB
자외선은 피부를 노화시키는 UVA와 피부를 검게 타게 하는 UVB로 나뉜다. PA지수는 UVA의 차단 정도를 나타내며 +의 개수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SPF지수는 UVB를 차단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크다. 하지만 차단 효과를 높이기 위해 화학 성분이 많이 첨가되어 트러블이 일어날 확률이 크므로 용도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유기자차? 무기자차?
선크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인 ‘무기자차’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인 ‘유기자차’로 나뉜다. 무기자차는 피부 자극이 적지만 무겁고 뻑뻑하며 백탁현상이 있을 수 있다. 반면 유기자차는 백탁현상이 적고 부드럽게 발리지만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 자신의 피부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올바른 선크림 바르는 법
선크림은 외출 30분 전에 500원짜리 동전 크기만큼 덜어 두껍게 바르는 것이 좋다. 또 두 시간에 한 번씩 덧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요즘은 휴대하며 덧바르기 좋은 선스틱, 선쿠션, 선스프레이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므로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 베이스 등에 포함된 자외선 차단 기능의 효과는 매우 미미하다. 그러므로 꼭 기초화장 후 선크림을 발라야 한다. 끝으로 트러블이 나지 않도록 꼼꼼하게 클렌징 하는 것도 잊지 말자.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