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말씀
신앙체험기
기획
특집
피플&스토리
오피니언
주니어

정신과 전문의 김한석의 건강 칼럼(10)

기분장애(1) 우울증②
발행일 발행호수 2177

1. 우울증의 여러 가지 유형
 우울증은 정신과적인 진단명이지만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다른 용어도 우울증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홧병, 빈둥지 증후군, IMF 증후군, 퇴직전 증후군, 고3병, 대4병, 갱년기 등도 우울증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 산후 우울증, 중년기 우울증도 우울증의 여러 유형 가운데 하나입니다.
 
2. 우울증의 원인
(1) 일상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중요하거나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흔히 사별, 이별, 중요한 사람과의 갈등, 실직 등이 있습니다.
(2) 어린시절의 상실과 애정 박탈  인생의 초기(11세 이전)에 부모의 상실이나 애정 박탈을 경험하게 되면 성인기에 우울증이 올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3) 가정 분위기 거절적이거나 학대가 심한 가정, 반대로 정서적으로 매우 의존적인 가정의 분위기에서는 우울증이 오기 쉽습니다.
(4) 성격적 특성 우울증 환자들은 흔히 성격적으로 병적일 정도로 완벽하고 과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현실에 대해 항상 불만족스럽고 패배감을 잘 느낍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모든 면에 있어서 병적인 열등감을 갖기 쉽고 평소 자기 자신을 비하하고 자기 자신에게 매우 가혹합니다. 이런 특성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되기 시작해서 대인관계에서 평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반복되기도 합니다.
(5) 인지적 요인  우울증 환자들은 자기 자신, 외부 환경, 미래를 부정적인 방식으로 인식합니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교정하지 않으면 열등감, 무가치감, 죄책감과 무력감, 절망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 지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자동적 인지 방식은 어린시절의 경험을 통해 얻은 논리적 오류를 부정적 믿음으로 발전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린시절 형(혹은 오빠)에 대한 심한 열등감과 패배감, 부모님의 일방적 편애 등으로 상처받았던 사람은 자신이 모자라고 못난 사람이라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기 위해서는 항상 완벽해야만 한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생활하게 되어 조그마한 어려움에도 쉽게 우울해지고 좌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6) 생물학적 원인  뇌기능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면서 우울증이 뇌의 이상에서 오는 것이라는 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우리 뇌의 사고와 감정에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서 우울증이 발병하게 되고 이러한 불균형을 회복시킴으로써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에 개발되는 우울증 치료제들이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이 단지 보이지 않는 마음의 병이 아닌 우리 뇌의 기능이상이라고 보고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우리의 몸과 마음이 밀접한 관계에 있고 중요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요양병원 원장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