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말씀
신앙체험기
기획
특집
피플&스토리
오피니언
주니어

통일교 사생아, “더 이상 침묵하지 않을 것”

발행일 발행호수 2659

섭리라는 이름으로 행해진 성학대
그 뒤에 감춰진 권력과 비밀

샘과 그의 어머니 애니 최, 그리고 후에 자신의 아버지임을 알게 된 문선명 목사의 초상화 (새뮤얼 박)

영국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최근 공개된 다큐멘터리 〈더 문니스: 컬트와의 결혼(The Moonies: Married to the Cult)〉은 통일교 내부에서 벌어졌다고 주장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기 행각과 정치적 통제, 성적 강요, 아동 학대 등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문선명의 사생아라고 주장하는 인물 ‘샘’의 증언을 담은 해외 언론 보도를 정리해, 통일교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과 주장들을 연재를 통해 전한다.

(기사 출처: 영국 타일라, 미국 마더존스)

문선명은 생전 대규모 합동결혼식을 주재하며 전통적 가족 재건을 인류 구원의 사명으로 내세웠다. 그는 사회 문제의 해결책으로 결혼을 강조하고 자유로운 성관계를 맹렬히 비난했다. 그러나 정작 그의 사생활에는 외도로 인한 혼외자가 존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샘은 문선명과 초기 신도였던 애니 최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주장한다.

애니 최는 1950년대 부산에서 문선명의 교회에 가입했다. 그녀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초기 여성 제자들은 입문 의식으로 문선명과 세 차례 성관계를 맺었다고 한다. 문선명은 ‘여섯 마리아’로 알려진 여섯 명의 첩을 거느렸으며, 애니 최는 자신이 17세였을 때 이 집단에 편입됐다고 주장했다.

다큐멘터리를 통해 폭로에 나선 샘은 “문 목사가 자신의 성적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교회를 이용했으며, 세뇌된 제자들과 난잡한 성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했다.

샘의 증언에 따르면, 문선명은 ‘첫 번째 축복’의 일환으로 모든 여성 신도들과 세 차례씩 잠자리를 가졌으며, 이 의식은 교단 내에서 ‘자궁 정화’로 불렸다. 샘은 “아주 중요한 의식을 치르는 동안 성관계가 이루어졌다”며 “새해 첫날, 영적 명절을 기념하기 위해 여섯 명의 여성과 동시에 잠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샘은 또 합동결혼식 때 부부에게 마시게 한 ‘성주(성스러운 포도주)’에 문 목사의 정액이 일부 들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이 문 목사가 커플들을 성스럽게 만드는 방식이었다”고 증언했다.

문선명은 혼외자인 샘의 존재를 은폐하기 위해 자신의 측근이자 워싱턴 타임스의 초대 사장 겸 발행인이었던 보희 박에게 샘을 키우도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샘은 어린 시절 보희 박을 아버지로 알고 자랐으며, ‘애니 아주머니’로 불린 한 교회 신도의 보살핌을 받았다.

샘은 어린 시절 ‘축복받은 아이’라는 낙인 속에서 자랐다고 증언했다. 그는 5살 때부터 교회의 한 여성 고위 회원으로부터 성적 학대를 당했다고 주장했는데, 수년이 지나서야 그 여성이 자신의 친모 애니 최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샘은 자신의 성장 환경에 대해 “그들은 저에게 인류를 구원하고 회복시킬 책임이 있다고 말하며, 성적으로 순결해야 하고 아이를 낳아 온 세상을 완벽한 사람들로 채울 배우자와 결혼해야 한다고 했다”며 “그렇게 하면 결국 원죄가 뿌리 뽑힐 것이라고 말했다”고 회상했다.

샘은 자신의 아버지가 문선명이었다는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것은 13살 무렵이었다. 그는 문 목사가 자신을 품에 안고 “너는 내 아들이다”라고 말하는 꿈을 꾼 뒤 애니 최에게 사실을 확인했고, 그것이 사실이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했다.

샘은 “애니는 자신이 내 진짜 엄마라고 말했고, 그녀와 문 목사와의 관계에는 특별한 것이 있으며, 이것을 ‘천상의 비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후 그는 문 목사와 통일교 창립 부부들의 여성들과 관련해 그가 했던 일들에 대해 애니 최로부터 들었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샘은 통일교의 실체를 두고 “빛으로 위장한 어둠 그 자체였으며, 모든 것은 비밀을 지키는 데 목적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가 무덤까지 간직하고 싶었던 가장 큰 비밀은 어머니와 저의 관계였다”고 털어놓았다.

샘은 15살 무렵 생모 애니 최와의 관계가 성적으로 완성되었다고 폭로했다. “그녀는 나와 그녀가 성적으로 대상화된 것을 ‘섭리적인 일’이라고 설명했고, 문 목사의 사명이 실패했다고 믿고 있었다.”

샘은 당시 상황에 대해 “어머니는 자신과 성관계를 맺음으로써 제가 차기 ‘참아버지’가 될 준비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며 “그때는 그것이 제가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설명이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합리적으로 들렸다”고 증언했다. 샘에 따르면, 문선명 또한 하나님 앞에서 애니 최가 차기 참어머니이며, 샘이 자신의 후계자라고 맹세했다고 한다.

샘은 최근 어머니와 마지막으로 나눈 대화를 공개했다. 그는 이 문제를 치유하지 않으면 관계를 회복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어머니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 있었다”고 답했다. 샘이 그것이 자신만의 비밀인 줄 알았다고 하자, 어머니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다큐멘터리에서 “저는 그들이 숨긴 사악함의 산물이고, 그것이 제 인생을 파괴했기 때문에 더 이상 침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