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말씀
신앙체험기
기획
특집
피플&스토리
오피니언
주니어

“컴퓨터는 비싸고 공기는 공짜인 이유는 뭘까?”

발행일 발행호수 2577

# 희소성이 뭐예요?

사람의 욕구는 끝이 없는데, 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재물이나 서비스가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해요. 어떤 물건이 부족한 것은 그 물건을 생산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경제적으로는 어떤 상품의 가격이 “0(영)”이 아니라면 그것은 희소하다고 말합니다.

# 희소성은 어떻게 판단해요?

어떤 것이 희소한지 아닌지 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요. 하지만 가장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그것이 공짜인지 아닌지를 보는 거예요.

컴퓨터는 공짜인가요? 컴퓨터는 희소하기 때문에 공짜가 아니에요. 공기는 공짜인가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지만 희소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공짜로 마실 수 있지요. 또 우리가 바닷물을 한 양동이만큼 담아오는 데 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바닷물이 희소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 희소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요

둘기 학교에서 체육 시간에 선생님은 반 친구들 중 먼저 들어온 3명에게 선물을 주겠다고 하셨지요. 이때 희소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선물’이에요. 선물의 개수가 선물을 가지고 싶어 하는 반 친구들의 수보다 적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사실 선생님은 친구들을 위해 선물을 모두 준비했어요. 선물의 개수가 반 친구들의 수와 같게 되니 친구들은 빨리 뛸 필요가 없어졌어요. 따라서 모두가 받게 된 선물은 이제 더 희소하지 않게 되었답니다.

<왜 물건마다 가격이 달라요?>

그러면 물건마다 가격이 왜 다를까요? 그것은 물건마다 희소한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건의 양보다 원하는 사람이 더 많을수록 희소성이 커지고, 희소성이 커질수록 비싸집니다.

크기가 같아도 금반지가 은반지보다 비싼 이유는 금이 은보다 더 희소하기 때문이죠.

관련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