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전문의 김한석의 건강 칼럼(19)
수면장애 ①어느 누구라도 살아가면서 잠을 설쳐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잠을 못 이루는 것 때문에 걱정을 해보신 적은 없으신지요? 흔히 말하는 불면증은 수면장애의 일종으로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라고 합니다. 불면증,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다음날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수면의 역할
우리에게 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것이 많습니다. 수면은 깨어있는 동안 계속 활동한 우리의 몸과 뇌의 휴식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런 휴식을 통해 우리 신체의 균형과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여러 가지 기억들을 통합하고 정리하는 기능과 호르몬 분비의 조절의 역할도 있습니다.
◇수면시간과 구조
적절한 수면시간은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신생아의 경우 거의 16시간 이상 잠을 자고 일반 성인의 경우 평균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면시간은 점점 줄게 되고 새벽에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수면은 몇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고 각 단계는 약 90분에서 110분 정도 지속됩니다.잠이 들기 시작하면서 잠에 빠져드는 1단계와 2단계는 얕은 수면입니다. 이때는 맥박과 혈압이 떨어지고 호흡이 느려지고 규칙적으로 됩니다. 3단계와 4단계는 우리의 두뇌와 몸이 완전한 휴식상태로 접어들어서 호흡과 맥박이 아주 느려지는 깊은 수면 상태입니다. 이때는 잠을 깨우기 어렵고 잠에서 깨는 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깊은 수면단계 이후는 렘(REM: Rapid Eye Movement)수면시기로서 눈동자가 갑자기 빨리 움직이게 되어 “급속안구운동 수면”이라고도 합니다. 이때는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지만 근육은 이완되어 있어서 활발한 두뇌 활동을 보입니다. 렘수면 때는 대부분 꿈을 꾸기 때문에 이때 깨우게 되면 꿈을 자세히 기억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불면증은 수면장애 중에서도 가장 흔한 질환으로 잠이 들기 어렵고, 밤중에 자주 깨어나고 다시 잠들기 힘들거나, 새벽에 일찍 잠에서 깨고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은 증상으로 인해서 수면이 불충분하고 수면의 질이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인 불면증은 대부분 좋지 않은 수면습관과 관련이 있고 각성작용과 흥분작용이 있는 커피, 알코올, 약물 등을 부적절하게 섭취하는 경우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심한 운동이나 과도하게 신경을 쓰거나 머리를 사용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자리의 환경(소음, 온도, 조명 등)의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여러 가지 질병과 고통에 의해서도 불면증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걱정, 그리고 일시적인 불면증을 경험한 뒤에 계속해서 잠을 못 잘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불면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리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이에 대한 치료를 통해 불면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요양병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