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우고·헹구고·분리하고·분류하고… “분리수거, 어렵지 않아요”
지난 해 ‘폐플라스틱·폐비닐 수거 대란’이후 사람들은 플라스틱과 같은 1회용품 줄이기 운동과 함께 올바른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됐습니다. 올바른 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만 잘 지키면 버려지는 쓰레기를 줄여 지구 환경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죠.
분리수거란 종이, 음료수병, 스티로폼 등 종류별로 나누어 분리를 해 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분리가 된 쓰레기들은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닌 자원이 되어서 재활용품으로 탈바꿈하게 되죠. 하지만 분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재활용을 하기까지 많은 돈과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게 됩니다. 어린이 여러분들도 올바른 분리수거 습관으로 쓰레기를 줄여볼까요?
- 비운다 용기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은 깨끗이 비우고 배출한다.
- 헹군다 이물질이나 음식물은 닦거나 헹궈서 배출한다.
- 분리한다 라벨 등 재질이 다른 부분은 떼낸 다음 배출한다.
- 분류한다 종류별 혹은 성상별로 구분해 분리수거함으로 배출한다.
- 음료수병, 캔 등 :반드시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운 후, 병은 뚜껑을 제거하고 캔 종류는 압착해서 제품 및 포장지에 표시된 분리배출표시에 맞게 비닐류ㆍ유리ㆍ종이팩ㆍ종이ㆍ캔류ㆍ페트ㆍ플라스틱 등으로 구분해서 버려요.
- 종이컵 : 따로 모아 종이류로 배출해요. 이물질이 많이 묻어 제거하기 어렵다면 종량제 봉투에 버려요. 커피 전문점용 종이컵은 일반 종이와 재활용 공정이 다르기 때문에 폐지가 아닌 종이팩류로 분리 배출해야 합니다.
- 패트병 : 플라스틱 패트병을 버릴 때에는 반드시 비닐로 된 상표 부분을 제거하고 페트병만 따로 버려야 합니다. 비닐로 된 상표는 비닐로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 스케치북·스프링 노트 : 스프링과 비닐 코팅된 표지 등을 제거한 후 속지는 종이류로, 빼낸 스프링은 고철류로 배출합니다. 스테이플러도 마찬가지로 제거하고 버려야 합니다.
- 광고지·전단·영수증 : 광고지·전단·사진처럼 비닐 코팅된 종이는 재활용이 안 되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립니다. 영수증도 ‘감열지’로 불리는 혼합 재질로 돼 있어 재활용이 불가능하니 종량제 봉투에 배출합니다.